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미국의 원자력 잠수함 획득 전망

    미국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원자력 잠수함은 65척이며 보유척수를 급격하게 줄여 가는 상태이다. 1999년에 9척을 퇴역시키고 2003년까지는 50척 규모로 유지할 것을 4년간의 방위평가서(QDR : Quadrennial Defense Review)는 밝히고 있다.
    최근에 미국의 공격용 원자력 잠수함 획득은 Seawolf(SSN-21)급 잠수함과 Virginia 로 명명한 신형 공격 잠수함인 NSSN(New Attack Submarine)함의 개발 전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년 전에 미 해군은 막강한 전투력을 갖는 Seawolf함은 건조 가격이 비싸서 함정의 크기가 작은 NSSN함(당시의 이름은 Centurion함)으로 대체하여 개발하기로 결정한바 있다. 이에 따라 미 해군은, 적절한 해군력을 보유하고 잠수함 건조 업체의 유지를 위해서, 향후 18년 동안에 NSSN 30척을 건조하기로 하고 구매 가격은 640억 달러를 예상하였다.
    본 고에서는 NSSN함과 Seawolf함의 특성을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NSSN함
    1997년에 해군 당국은 NSSN함을 건조하는 방법으로는 이례적으로 잠수함 건조 대상업체인 Electric Boat사와 Newport News사 간에 함정을 부분적으로 나누어서 개발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Electric Boat사는 엔진실, 추진기관, 선체 개발을 담당하고 Newport News사는 선수부, 선미부, 무장 분야를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다. 초도함은 Electric Boat사의 책임 하에 2004년에 건조가 끝나며 2번함은 Newport News사의 책임 하에 2005년에 건조가 완료된다. 후속함은 두 선박회사가 교대로 건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4척의 함을 건조할 때 비용은 한 선박회사가 단독으로 건조할 때 136억 달러보다 36억 달러가 절감된 104억 달러에 건조할 수 있으며 척당 평균 건조비는 26억 달러가 될 것이다. 5번함 이후의 개발비는 척당 16.5억 달러로 줄어들 것이다.
    NSSN함은 냉전 이후에 미 해군에서 요구하는 해역 작전과 연안 작전을 온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다중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비와 무장을 탑재하고 스텔스, 살상력, 거의 무제한 순항 능력 등을 갖추어서 미 해군력 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NSSN함의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 은밀한 정보 수집, 감시, 정찰 임무 등을 수행
        - 잠수함의 최신 전자센서는 중요한 기밀정보를 수집.
        - 통신을 도청하고 적 함정의 기동상태를 추적
        - 기뢰원 탐지
        - 기타 위협과 표적을 감시
    · 특수전 수행
        - 잠수함은 특수전이 요구하는 모든 작전을 지원
        - 탐색과 구조활동, 사보타주, 견제적인 공격 작전, 화력지원
        - 9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개구부 챔버(lock- out chamber)는 특전요원 수송 시스템이나 잠수정을 탑재할 수 있으며 갑판 시설(dry deck shelter)은 특수전 선박이나 장비를 보관할 수 있음.
        - 어뢰실은 특수전 수행을 위한 많은 병력의 체류 공간으로 개조하여 사용할 수 있음.
    · 대잠전과 대수상함전 수행
        - 잠수함에 구비된 최신 전투체계, 어뢰, 대함미사일, 기뢰 등을 사용하여 적의 잠수함과 수상함을 공격.
    · 은밀한 정밀 타격 및 연안 작전 직접 지원
        - 잠수함의 수직발사대나 어뢰발사관을 사용하여 육상 공격용 미사일을 발사.
        - NSSN함이 연안에 접근하여 기습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서 공격효과를 배가 할 수 있음. 처음에는 Tomahawk미사일을 탑재하여 육상 공격임무를 수행하게 되며 장래에는 잠수함에서 사용할 때 효과도가 높은 사정거리 160마일을 갖는 Army Tactical Missile System을 탑재할 계획.
    NSSN함은 현재 운용중인 잠수함들이나 Seawolf 함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도록 추진하고 있다.
    · 수명주기 동안의 비용을 고려하여 운용요원의 수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인다.
        - 배수톤수 1,000톤을 기준으로한 함정의 운용요원 수는 다음과 같다.
        - Sturgeon급(SSN-637) 28명, Los Angeles급(SSN-688) 18명, NSSN함 17명
    · 원자로의 작동 수명이 길고 정비 기간이 단축되므로 전력 가동률(force employment efficiency)이 증가된다. 함정별 전력 가동률은 다음과 같다.
        - Sturgeon급(SSN-637) 82%, Los Angeles급 (SSN-688) 86%, improved Los Angeles급(SSN-688I) 93%, NSSN함 94%
    · 추진부 특성
        - NSSN함은 펌프, 밸브, 회로 차단기, 특수 부품, 파아프 행거 등의 수량이 다른 함정 보다 적고 수명 주기동안 교체하지 않도록 설계한다.
    · 잠수함의 지휘통제 시스템은 COTS부품을 사용하고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개발 비용을 현격하게 감소시킨다. 개발비 중에서 소프트웨어는 60∼70%, 하드웨어는 70∼8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NSSN함의 Virginia급은 Seawolf급 잠수함이나 개량된 Los Angeles급 잠수함과 같이 최근에 개발된 AN/BQQ-10 소나를 장착할 것이다. 이 소나는 1998년 5월에 미 해군의 Augusta (SSN- 710)함에 장착하여 성공적으로 실험을 마쳤으며 예인선배열소나를 사용하여 광대역 탐지기능, 원거리 추적, 잠수함의 순간소음 탐지 등의 성능개선이 이루어졌다.
    방사소음 측면에서는 개량된 Los Angeles급 잠수함의 최종 건조함과 같은 수준으로 낮은 소음수준을 발생하였다.
    NSSN함의 주요 재원은 다음과 같다.
    · 수중 배수량 : 7,700톤
    · 길이 : 377피트, 폭 : 34피트, 흘수 : 30.5피트
    · 실험 수심 : 1,600피트
    · 2대의 증기터빈 : 단일 축 구동시 40,000shp 출력
    · 속도 : 약 35노트
    · 운용 요원 : 약 100명
    · 38발의 무장 탑재, 21인치 어뢰발사관 4대, 수직발사대 12대





그림 1. NSSN 잠수함 모형도


Seawolf급 잠수함
    NSSN함 획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Seawolf급 잠수함 건조사업의 추진 상황이다. 미 해군의 입장에서는 두 종류의 잠수함 건조를 병행해서 추진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Seawolf급 초도함의 해상 실험은 1997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센서 마운트 등 사소한 문제점은 발견되었으나 지금까지의 어떠한 잠수함보다 가장 빠르고 소음이 적으며 다량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잠수함임이 확인되었다. 즉 Seawolf급 잠수함은 NSSN함이나 개량된 Los Angeles(SSN- 6881)급 잠수함보다 빠르며 소음이 적고 잠항 수심이 깊은 장점을 갖고 있다.
    Seawolf급 잠수함의 주요 성능은 다음과 같다.
    · 수중 배수량 : 9,137톤
    · 길이 : 353피트, 폭 : 40피트
    · 실험 수심 : 1,950피트
    · 40,000 shp 출력
    · 속도 : 약 40노트
    · 50발의 무장 탑재, 26인치 어뢰발사관 8대
    이러한 상황에서 미 해군은 비용이 저렴한 NSSN함의 건조 계획은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몇 척의 신형 Seawolf급 잠수함과 병행하여 획득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2. Seawolf급 잠수함

(U.S. Naval Institute Proceeding, 1998. 12, pp.68∼71)